육아

'백일의 기적'은 거짓말이다. (수면 교육 이야기)

엄마 상어 2024. 4. 24. 12:50

안녕하세요. 엄마상어에요 ^^

 

오늘은 백일의 기적이라는 달콤한 말은 거짓이라는 것부터 이야기를 시작해 보려고 합니다.

백일의 기적을 다들 어떤 의미로 알고 계시나요?

흔히들, 아기들이 100일이 지나면 통잠을 자 준다고 해서 100일의 기적으로 알고 계시고 있지 않으신가요?

 

 

아기들은 100일간 자신이 태어난 몸무게의 약 2배 정도로 성장합니다. 

마치 한강의 기적처럼 100일간 엄청나게 빠른 속도로 자라는 아기들을 보며 100일의 기적이라는 이름이 붙여진 거라고 합니다. 100일간 기적처럼 빠르게 성장해 주었다고 말이죠.

 

저 역시 100일만 견디자는 마음으로 3달간 밤수 지옥에서 낮잠도 잘 못 자는 아이를 재우면서 버텨왔는데요

기적처럼 100일 날.. 새벽 4시부터 일어나 한 시간마다 깨는 100일의 기절을 만나 고야 말았습니다.

그 뒤로 왜 우리 아이만 통잠을 자지 못하는지에 대한 굴레에 얽혀 저 자신의 마음을 괴롭히고 힘들게 했는데요.

 

흔히 맘카페나 유튜브를 보면 '저희 애는 50일부터 통잠을 잡니다!', '수면 교육을 했더니 통잠을 잡니다!' 등의 경험담을 볼 수가 있는데요. 더 자세히 들여다보면 사실 이 아이들은 상위 몇 프로에 속하는 희귀 케이스라고 알고 계시면 조금 더 마음이 편하실 것 같습니다. 다둥이 엄마들의 말을 들어보면, 아이의 기질을 절대 무시할 수가 없는데요. 통잠을 일찍 자는 아이들은 먹성보다 잠이 더 중요한 몇몇의 아이들, 수면 교육이 통하는 순한 기질의 아이들이라고 봐야 할 것 같습니다.

 

 

현재 저희 아이는 120일이 되었고요. 3~4번의 낮잠과 10~11시간 정도의 밤잠을 자고 있어요.

저녁 6시부터 졸려 하기 시작해서 7시에 씻기고 7시 반에 밤수를 하고 8시쯤 재우고 있는데요. 아이가 11~1시 사이와 4~6시 사이에 배가 고파서 깨서 밤에는 총 2번의 수유를 아직 하고 있습니다. 수유 간격은 현재 3시간인데 밤에는 4~5시간으로 벌어졌고 아주 가끔 밤수 간격이 6시간으로 벌어지기도 합니다.   

 

제가 여러 아이들의 후기 말고, 전문가의 글과 유튜브 정보를 찾아봤는데,

현재 저희 아이는 밤에 1~2회 정도의 수유가 평균치, 권장 횟수이더라고요. 그니까 밤낮이 뒤바뀌지 않고 밤에는 먹을 때 제외 쭉 잘 자고 있어 주었던 우리 아이는 이 정도면 만족할 수준이었던 거죠. 

 

괜히 다급해져 어설프게 수면 교육을 진행했다가 눈치 빠른 녀석에게 기가 막히게 거절당하고 안아서 재우지 않으면 절대 자지 않는 시련을 당했습니다.. 저는 그동안 이 정도 연령에 필요한 총 낮잠 시간은 얼마인지, 한번 당 낮잠은 몇 시간을 자야 하는지, 현재 우리 아이가 자는 낮잠 시간은 적절한 것인지 체크도 하지 않았어요. 잘 모르고 키웠는데도 밤잠은 참 잘 자 주어서 감사하고 있어요.

 

낮잠은 밤잠과도 연관이 많은데 낮잠을 잘 못 자는 아이들의 경우 밤잠에도 영향이 많이 가는데 우리 아인 다행히도 괜찮았어요. 현재는 낮잠을 규칙적이게 텀을 잡아주고 있고, 그에 따른 노력들을 글로 적어나가 초보맘들의 가장 큰 숙제인 '잠'을 어떻게 재워야 하는지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인터넷에서 여러 정보들을 찾을 때 전체적인 정보만 나오지 각각의 낮잠들을 얼마나 재워야 하는지 잘 안 나와 있더라고요. 그래서 조금 더 디테일한 정보들을 다음 게시물부터 글로 정리할 테니 꼭 보시고 저와 같은 실수를 하지 않으시길 바랍니다.

 

 

우리 아이가 통잠자는 그날까지 소통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