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반지의 제왕' 시리즈 순서, 총 정리!

엄마 상어 2023. 3. 13. 22:12

반지의 제왕: 반지 원정대 포스터
[출처 : 반지의 제왕: 반지 원정대]

 

1. 시리즈 개봉 순서

반지의 제왕: 반지 원정대 (2001. 12. 31)
반지의 제왕: 두 개의 탑 (2002. 12. 19)
반지의 제왕: 왕의 귀환 (2003. 12. 17)
호빗 : 뜻밖의 여정 (2012. 12. 13)
호빗 : 스마우그의 폐허 (2013. 12. 12)
호빗 : 다섯 군대 전투 (2014. 12. 17)

 


반지의 제왕은 6개의 시리즈로 나누어져 있으며 시리즈가 약 1년간의 간격으로 개봉하였습니다. 시리즈물 치고는 빠르게 제작되었습니다. 시리즈의 시간 순서대로 영화를 보고 싶으신 분들을 위해 타임라인 순서대로 영화를 정리해 보자면 호빗 시리즈가 반지의 제왕 시리즈보다 이전 시대의 이야기입니다. 반지의 제왕과 호빗은 개봉순으로 이야기가 흘러가기 때문에 시간 순서대로 시리즈를 즐기고 싶다고 하시는 분들은 <호빗> 시리즈를 먼저 감상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반지의 제왕은 한 시즌이 약 4시간 정도 하는 긴 러닝타임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오늘은 호빗 시리즈를 제외한 반지의 제왕 시리즈에 대한 총정리를 도와드리겠습니다.

 

2. 반지의 제왕 시리즈 소개 및 줄거리

반지의 제왕은 소설을 원작으로 한 영화입니다. 팬들이 많았던 소설인 만큼 영화화를 반대하는 세력이 많았지만 첫 번째 시리즈가 개봉하면서 평점이 10점이 모자라다는 평을 받으며 지금까지도 많은 팬들에게 명작이라 손꼽히는 작품 중 하나입니다. 반지의 제왕 시리즈는 판타지 영화 중에서도 단연 최고로 꼽히는 영화입니다. 

다음은 반지의 제왕 시리즈에 대한 간략한 소개와 줄거리 정보를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영화를 보고 싶은데 어떤 내용인지 대략적으로 알고 디테일한 내용들은 영화 감상을 통해 캐치하고 싶으신 분들은 꼭! 정리된 것을 읽고 영화를 보시면 감상과 집중에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반지의 제왕: 반지 원정대>

개봉일 : 2001년 12월 31일
장르 : 판타지, 모험, 액션
감독 : 피터 잭슨
출연진 : 일라이저 우드, 이안 맥켈런, 비고 모텐슨 등
러닝타임 : 178분

3천 년 전, 엘프, 난쟁이족, 인간족은 각 종족을 다스릴 힘과 의지를 담은 고귀한 반지를 만들고 군주들이 공평하게 나누어가졌습니다. 하지만 악의 왕 사우론이 각 종족이 만든 모든 반지를 지배하는 절대반지를 비밀리에 탄생시킴으로써 중간계 종족들이 패망하게 됩니다. 중간계 종족의 자유를 위해 인간과 엘프가 동맹을 맺어 함께 싸웠고 이실두르가 사우론의 손가락을 베어버려 사우론의 몸에서 절대반지를 분리했고 이로 인해 사우론은 전쟁에서 패배하게 됩니다.

그러던 어느 날 계곡 아래서 잊혀 가고 있었던 절대반지는 주인공 '프로도'의 손에 들어갑니다. 간달프는 사우론이 반지를 통해 부활을 계획하고 있다는 것을 알아채고 프로도에게 리벤델까지 들고 가라는 미션을 줍니다. 하지만 절대반지를 파괴하는 것이 정답이라고 생각했던 프로도는 반지가 만들어진 모르도르로 향하는 목숨 건 위험천만한 여정을 시작하게 됩니다. 절대 반지를 노리는 자들이 많았기 때문에 프로도 혼자 모르도르까지 도착할 수 없었기에 그는 친구들, 엘프 레골라스, 전사 아라곤과 보르미르, 드워프 김리, 마법사 간달프로 구성된 반지 원정대가 형성됩니다. 이들은 악의 무리들과 손을 잡고 점차 세력을 키워나가는 사우론과 절대반지를 두고 전쟁을 예견하게 됩니다. 


<반지의 제왕: 두 개의 탑>

개봉일 : 2002년 12월 19일
장르, 감독, 출연진 : 이전 시즌과 동일
러닝타임 : 235분

반지 원정대가 반지를 모르도르로 운반해서 없애기로 한 계획을 실행하게 되면서 악의 힘과 반지 원정대 간의 전쟁이 시작되는 내용입니다. 반지 원정대에 뜻을 함께하는 엘프와 각 나라들의 전사들이 등장하며 반지의 원정대에 존재하는 세계관의 다양한 종족의 전투족들이 등장합니다. 악의 무리와 맞서 싸워 전쟁을 하기 위해 반지 원정대는 각각의 나라의 군주들을 설득하여 전쟁에 합류시킵니다. 군주들을 설득하러 각국에 방문하는 과정 속에서 이미 악의 무리에 합류한 종족들이 생겨나며 전쟁의 스케일은 점점 커집니다.

시즌 2에서는 중간에 악의 세력에게 밀리던 전쟁에서 뒤늦게 합류하는 종족들 덕에 패배가 승리로 바뀌는 과정들을 보면서 카타르시스를 느낄 수 있습니다. 여정을 이어가던 샘과 프로도는 자신들을 뒤쫓던 골룸이 길 안내를 자처하게 되면서 여정을 함께하게 됩니다. 하지만 길잡이가 되어주는 골룸이 절대 반지에 대한 욕망이 점차 강해지며 샘과 프로도를 위험한 길로 안내하면서 시즌 2는 끝이 납니다. 시즌 2에서 나왔던 '로한의 전투'는 승리로 끝났지만 중간계의 전쟁은 다음 시즌부터 시작입니다. 


<반지의 제왕: 왕의 귀환>

개봉일 : 2003년 12월 17일
장르, 감독, 출연진 : 이전 시즌과 동일
러닝타임 : 263분

프로도와 샘은 골룸의 안내에 따라 여정을 계속하고 있었습니다. 샘은 밤중 이중인격인 골룸과 스미골이 대화를 나누는 것을 듣게 됩니다. 실롭에게 데려가서 샘과 프로도를 죽이고 절대반지를 차지하자고 속삭이는 소리에 샘은 골룸을 세게 내려칩니다. 하지만 프로도는 골룸 없이는 모르도르까지 갈 수 없다며 골룸 편에 섭니다. 골룸은 샘이 반지를 노리고 있다고 거짓말하고 남은 양식을 모두 버리고 샘이 먹은 것처럼 옷에 부스러기를 남겨 프로도와 샘의 사이를 이간질합니다. 샘과 헤어지고 골룸과 함께 하던 프로도는 거대한 거미 '실롭'의 밥이 될 뻔하였으나 샘이 프로도를 구하게 됩니다. 

 

반지의 제왕 스틸컷
[출처 : 반지의 제왕, 뒷통수를 맞고 얼얼해하고 있는 골룸과 화가 난 샘]

 

 

한편 사우론의 군대는 전쟁 준비를 마치고 반지 원정대를 향해 몰려오고 있었고 반지 원정대가 꾸린 동맹군들도 채비를 합니다. 엘프의 왕은 전사 아르곤에게 오래전 이실두르가 전쟁에서 승리했던 검의 조각들로 만든 무기를 주고 산속의 죽은 자들을 찾아가 병력을 요청해야 승리할 수 있다고 말합니다. 로한의 기마대가 전투현장에 도착하고 사우론의 군대와 팽팽하게 맞서 힘겨운 싸움을 하던 중 아라곤이 죽은 자들을 이끌고 나타나 전쟁을 승리로 이끌게 됩니다. 

반지 원정대의 힘으로 결국 절대반지를 없앨 수 있는 용암 앞에서 프로도는 절대반지의 마력에 홀려 반지를 용암에 버리지 못하고 자신의 손에 끼우게 됩니다. 이때 반지의 욕심을 버리지 못하고 따라오던 골룸이 프로도를 덮치고 반지를 낀 손가락을 물어뜯어 반지를 차지합니다. 손가락이 잘린 프로도는 골룸을 용암으로 밀치고 골룸은 절대반지와 함께 용암에 빠져 죽게 됩니다. 절대반지의 파괴와 함께 사우론의 탑이 무너져 내리며 악한 존재들이 함께 파국을 맞습니다. 중간계는 다시 자유와 평화를 얻게 되고 각자 평화로운 자신의 삶을 살아가며 반지의 제왕 시리즈는 결말을 맺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