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영화 캡틴 아메리카 시리즈 정리 및 줄거리 요약

엄마 상어 2023. 4. 18. 11:49

캡틴 아메리카 시리즈는 우리의 영원한 캡틴 스티브 로저스가 출연하는 작품입니다. 개봉순으로 정리하면 캡틴 아메리카: 퍼스트 어벤져(2011년) - 캡틴 아메리카: 윈터 솔져(2014년) - 캡틴 아메리카: 시빌 워(2016년)입니다. 2024년에 4번째 시리즈 '캡틴 아메리카: 뉴 월드 오더'가 개봉 예정입니다.

 

캡틴-아메리카-시리즈-포스터
[출처 : 캡틴 아메리카]

 

캡틴 아메리카: 퍼스트 어벤져

제2차 세계대전에 앞서 미국은 군인을 징집하고, 주인공인 스티브는 쇠약한 몸에 각종 병을 달고 다니는 사나이입니다. 계속 입대를 지원하지만 거절당하고 하루는 그의 절친 버키와 같이 스타크 엑스포를 구경하다 어스킨 박사에 의해 군대에 징집됩니다.
스티브는 상관 페기의 부대로 들어가서 훈련을 받지만 계속 뒤로 밀려나고 괴롭힘도 당합니다. 그렇지만 스티브의 끈기와 근성, 군에 대한 희생정신을 높이 사 하워드 스타크가 이끄는 비밀 프로젝트인 '슈퍼 솔져 프로젝트에' 뽑힙니다. 이를 본 상관 페기는 스티브에게 호감을 가지게 됩니다. 
한편 독일 나치의 '히드라' 부대의 지휘관 슈미트는 신의 보물인 '테서랙트'를 얻게 되고 이를 가지고 무기를 만들어 세계 정복을 꿈꿉니다.
스티브는 약물을 투입 후 인간의 신체 능력을 뛰어넘는 '슈저 솔져(캡틴 아메리카)'가 되고 미국은 군대를 보내 히드라와 전투를 벌입니다. 스티브는 하워드 스타크로부터 비브라늄 물질로 만들어진 방패를 받고 히드라 기지로 침투합니다. 히드라 부대들을 무찌르고 다시 돌아오는 과정에서 절친 버키가 실종되고, 페기가 스티브를 위로하며 둘은 가까워집니다.
다시 히드라 기지로 침투한 스티브는 최종 보스인 레드 스컬(슈미트)과 전투기에서 결전을 벌이고 방패를 던져 레드 스컬을 물리치지만 그 과정에서 전투기가 추락하고 페기와의 마지막 교신에서 데이트를 약속하고 끊어집니다.
어느 병원에서 눈을 뜬 스티브는 세상이 70년이 지나있다는 사실을 알게 됩니다. '쉴드'의 국장 닉 퓨리가 그에 앞에 나타나서 냉동인간 상태로 있었다고 합니다. 스티브는 "페기와 데이트 약속이 있었는데..."라는 말을 남기며 영화는 끝이 납니다.

 

캡틴 아메리카: 윈터 솔져

'어벤져스' 뉴욕 사건 이후 스티브는 나타샤(블랙 위도우)와 임무를 하다가 나타샤만 다른 행동을 하는 것을 보고 '쉴드'의 국장 닉 퓨리에게 항의합니다. 닉 퓨리는 캡틴에게 비밀 작전인 '프로젝트 인사이트'를 소개하며 전투기로 미래의 위험인물을 제거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캡틴은 이 작전에 회의적입니다. 캡틴은 할머니가 된 페기를 찾아가 어떻게 해야 될지 묻고, 퇴역 군인 샘 윌슨을 만나 고민을 털어놓습니다. 
한편 닉 퓨리는 '프로젝트 인사이트' 작전에 이상함을 느끼고 본부에 실행 연기를 요청하지만 습격을 당해 다치게 됩니다. 닉 퓨리는 간신히 도망쳐 캡틴에게 찾아가서 쉴드 내의 스파이가 있고 도청당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때 누군가의 총에 닉 퓨리가 맞아 사망합니다.
'세계안전보장이사회'의 사무총장인 피어스는 캡틴을 의심하고, 캡틴은 건물을 나가려는데 악당들의 습격을 받아 간신히 해치우고 탈출합니다. 그리고 나타샤로부터 닉 퓨리의 암살자가 '윈터 솔져'라는 얘기를 듣습니다. 그리고 쉴드의 비밀 기지를 찾은 캡틴과 나타샤는 쉴드에 '히드라' 요원들이 침투해있고 서서히 장악했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캡틴과 나타샤는 샘 윌슨(팔콘)을 합류시켜 쉴드 내부로 진입하려고 합니다. 3인방은 프로젝트 인사이트가 사실 히드라의 위험요소를 제거하기 위한 것을 알게 되고 쉴드 본부로 향하는데 윈터 솔져를 마주칩니다. 하지만 캡틴은 윈터 솔져의 정체가 절친 버키라는 것을 확인하고 제대로 싸우지 못합니다. 버키는 히드라에 의해 세뇌를 당해 과거의 기억이 지워진 상태였습니다.
3인방은 죽은 줄 알았던 닉 퓨리를 만나 자초지종을 듣고 프로젝트 인사이트에 사용될 전투기들을 부술 것을 다짐합니다. 그렇게 쉴드에 침투한 그들은 쉴드의 스파이가 피어스라는 사실을 알게 되고 닉 퓨리가 총을 쏴 죽입니다. 그리고 마지막에 윈터 솔져가 등장하고 캡틴과 싸우지만 캡틴은 싸움을 포기하고 버키에게 "난 끝까지 너와 함께 갈 거야."라고 말합니다. 그리고 강에 추락한 캡틴을 버키가 구하고 사라집니다.

 

캡틴 아메리카: 시빌 워

어벤져스가 악당들을 처리하는 과정에서 시민들의 피해들도 발생하게 되자 UN에서는 '소코비아 협정'을 통해 어벤져스 멤버들을 UN에 등록하여 관리하려고 합니다. 이에 이를 찬성하는 찬성파(아이언맨 주도) vs 반대파(캡틴 아메리카 주도)로 나뉘게 됩니다.
소코비아 협정 당일 와칸다의 국왕이 연설 도중 테러에 의해 사망하고 그 배후에 버키(윈터 솔져)가 지명됩니다. 국왕의 아들인 티찰라(블랙 팬서)는 분노하여 버키를 쫓고 캡틴도 버키를 찾습니다. 캡틴이 먼저 버키를 찾지만 버키는 자신은 테러를 하지 않았다고 합니다.
알고 보니 버키를 세뇌시킨 건 제모 남작이었고 다른 5명의 윈터 솔져를 찾아가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이에 캡틴 아메리카 팀(캡틴, 윈터 솔져, 팔콘, 완다, 앤트맨, 호크아이)을 만들어 제모를 쫓으려고 하는데 아이언맨 팀(아이언맨, 블랙 위도우, 워 머신, 비전, 스파이더맨, 블랙 팬서)이 나타나 가로막고 두 팀의 전투가 시작됩니다.
치열한 전투 중 캡틴과 버키 단둘이 빠져나와 제모를 찾아가고 아이언맨도 쫓아갑니다. 하지만 실상을 알게 된 아이언맨은 캡틴과 일시적 화해를 하고 제모와 싸우려는데, 5명의 윈터 솔져들은 모두 죽어있고 제모는 비디오를 틀어 스타크의 부모님이 죽은 배후에 버키가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분노한 스타크는 버키를 죽이려고 하는데 캡틴이 막고 둘은 치열하게 싸웁니다.
결국 캡틴이 아이언맨을 무력화시키자 스타크는 캡틴에게 방패를 쓸 자격이 없다고 하고 캡틴은 방패를 버리고 버키와 같이 떠납니다. 뒤이어 블랙 팬서가 등장해 알고 보니 제모는 소코비아 사태 때 가족들을 잃은 슬픔에 어벤져스 멤버들에게 복수하고자 팀 내 분열을 일으켰다고 말합니다.
모든 사건이 끝나고 스타크는 캡틴으로부터 자신의 번호가 저장된 핸드폰을 받고 도움이 필요하면 언제든지 찾아가겠다는 편지를 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