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해리 포터와 마법사의 돌' : 줄거리, 비하인드 스토리

엄마 상어 2023. 3. 5. 20:45

해리 포터와 마법사의 돌 포스터
[출처 : 해리 포터와 마법사의 돌]

 

1. 영화정보

장르 : 판타지, 모험, 액션
감독 : 크리스 콜럼버스
출연 : 다니엘 래드클리프, 엠마 왓슨, 루퍼트 그린트
개봉일 : 2001년 12월 14일
러닝타임 : 152분

소설 '해리 포터와 마법사의 돌' 실사 영화로 해리포터 시리즈의 가장 첫 번째 이야기입니다.

 

2. 줄거리

마법사와 인간이 공존하는 세상에서 금지된 마법을 탐한 실력 있는 마법사 '볼드모트'가 자신을 반대하는 마법사들을 차례차례 죽이기 시작했습니다. 그의 리스트에는 '제임스포터'와 '릴리포터'가 있었습니다. 제임스와 릴리는 '해리'의 부모님으로 해리가 신생아 때 볼드모트에 의해 죽임을 당했습니다. 그리고 차례로 해리포터를 죽이려는 찰나, 릴리가 해리를 지키기 위해 걸어놓은 마법에 의해 볼드모트가 되려 당하게 되고 해리는 이마에 번개모양의 상처를 입게 됩니다. 강력했던 볼드모트가 작은 아기에게 당해 사라지게 된 이야기는 마법사들 사이에서 떠들썩하게 퍼졌고, 해리는 이모에게 맡겨지게 됩니다.

11살 생일을 맞이한 해리는 계단 아래 위치한 작은 방에서 살고 있었습니다. 이모와 숙부, 욕심 많은 사촌과 함께 살고 있었는데 가정부처럼 온갖 집안일을 하고 구박을 받는 존재로 살아오고 있었습니다. 그러던 중 생일을 맞이하여 '호그와트 마법학교'에서 보낸 입학 초대장이 올빼미에게 전달됩니다. 하지만 언니의 부부가 끔찍하게 죽었기 때문에 마법사라면 지긋지긋한 이모는 필사적으로 편지를 찢어버립니다. 그리고 거대한 마법사 '해그리드'가 해리의 생일을 축하해 주기 위해 케이크를 들고 직접 찾아와 마법학교의 초대장을 전해줍니다. 해그리드는 해리의 정체를 알려주고 은행에서 릴리의 돈을 찾아 입학에 필요한 물품을 살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마법학교로 가는 중 기차에서 해리는 '헤르미온느'와 '론 위즐리'라는 친구를 만나게 됩니다.

친구들과 함께 해리는 마법을 배우고 신비한 동물들을 마주치며 모험을 즐깁니다. 해리는 신입생임에도 불구하고 뛰어난 마법 실력으로 퀴디치 게임에 참가하게 되고 결국 팀의 우승을 돕습니다. 그러던 어느 날 해리는 호그와트 지하실에 영원한 생명을 가져다주는 신비한 마법사의 돌이 보관되어 있다는 것을 알게 되고, 볼드모트 역시 그 돌을 노리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해리는 볼드모트와의 악연 덕분인지 계속해서 사건에 휘말리며 볼드모트와 가까워집니다.

호그와트에는 여러 위험한 동물들이 숨겨져 있었는데, 커다란 거인을 누군가가 풀어놓는 바람에 헤르미온느가 위험에 처하게 됩니다. 친구의 위험을 가장 먼저 알아챈 해리는 바로 헤르미온느가 있는 여자화장실로 가고 론과 함께 셋이서 괴물을 해치웁니다.

해리는 볼드모트를 느끼면서 이 모든 수상한 일들의 범인이 '스네이프' 교수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의심과 다르게 범인은 마법사의 돌을 이용해 볼드모트를 되살리고 그에 대한 대가로 부귀영화를 누리려던 '퀴렐' 교수였습니다. 퀴렐교수는 항상 머리에 천을 감고 있었는데 육체가 없었던 볼드모트가 그의 몸 안에 있었고 그의 뒤통수에 볼드모트의 얼굴이 드러나게 됩니다. 해리포터는 다행히 육체가 없어 힘이 크지 않았던 볼드모트를 해치우게 되고 위기로부터 돌과 학교를 구하게 됩니다.

3. 비하인드 스토리

해리포터는 조앤롤링 작가의 해리포터 시리즈를 영화로 만든 작품입니다. 영국에서 사랑받는 베스트셀러이다 보니 영화로 만들 때 캐스팅부터 많은 주목을 받았습니다. 감독은 해리포터의 세계관을 꼼꼼하게 구축하기 위해 조앤롤링에게 많은 질문을 던졌고, 그의 세심한 노력 덕분에 해리포터는 많은 사랑을 받았습니다. 팬들이 많았기 때문에 비하인드 스토리나 재미있는 스토리들이 많이 밝혀진 바 있습니다. 오늘은 해리포터를 관람하시면서 찾아볼 수 있는 비하인드 스토리와 포인트들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1. 해리포터의 생일은 어떤 의미가 있는가?

작품 속에서 해리의 생일은 7월 31일입니다. 이것은 작가 조앤롤링의 생일입니다.

 

2. 헤르미온느의 앞니

원작 속 헤르미온느는 큰 앞니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를 재현하기 위해서 앞니 부분에 가짜 이를 착용했고 기차씬에서 그녀의 큰 앞니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가짜 이빨 때문에 그녀의 발음이 부정확했고 성장기 어린이에게 좋지 않아 이후 가짜 치아 분장은 포기했다는 이야기입니다.

 

3. 해리포터의 아역 캐스팅

이 영화에서 가장 중요한 캐스팅은 해리포터, 헤르미온느, 론 위즐리입니다. 많은 인원의 오디션을 거쳐 뽑힌 세명은 배역과도 너무나도 닮아있는 성격에 많은 이들의 웃음을 자아냈습니다. 감독이 배역을 어떻게 연기할 것인지 다짐을 적어오라는 숙제를 냈는데, 헤르미온느는 종이에 빽빽하고 꼼꼼하게 자신의 계획을 적어서 냈고, 해리포터는 큰 글씨로 한 장을 겨우 채웠고 론은 숙제를 해오지 않았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이 이야기를 통해 많은 사람들이 캐스팅을 제대로 했다는 우스갯소리가 있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