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캐치 미 이프 유 캔' - 쫓고 쫓기는 대결

엄마 상어 2023. 2. 23. 23:35

캐치미이프유캔 포스터
[출처 : 캐치 미 이프 유 캔]

 

1. 영화정보

개봉 : 2003.01.24. 
등급 : 15세 관람가
장르 : 범죄, 스릴러, 드라마
감독 : 스티븐 스필버그
출연진 :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 톰 행크스 등
관객수 : 정보 없음
러닝타임 : 140분

 

2. 줄거리

사업가인 아버지와 어머니 사이에서 부유하게 자라온 주인공 프랭크(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
아버지는 사기를 통해 은행 대출을 받아 사업을 하고 있었다. 그러다 탈세 혐의로 국세청에서 아버지를 고소하고 아버지의 사업이 망한다. 아버지는 은행에 돈을 빌리려 하지만 마음대로 되지 않았고 결국 타던 차와 집까지 팔아 작은 집으로 이사를 간다. 

프랭크는 전학 간 고등학교 등교 첫날 자신을 놀리는 양아치를 골탕 먹이기 위해 대리교사 행세를 하며 양아치에게 복수를 한다. 프랭크는 일주일 동안 대리교사 행세를 하다 학교에 들키고 학부모 소환을 받는다.

한편 프랭크의 부모님은 결국 가짜로 이혼을 하게 되지만 이에 충격을 받은 프랭크는 아버지에게 생일 선물로 받은 백지수표를 챙겨 집을 나온다. 프랭크는 먹고살기 위해 수표를 위조해 현금화하려고 하지만 어린 나이 탓과 신용 문제로 이것마저 쉽지 않게 된다. 때마침 프랭크는 팬암 항공사의 기장을 보게 되는데, 여성 승무원들과 어린아이들이 기장을 우러러보고 또한 기장이 최고의 대접을 받는 것을 보며 프랭크는 기장을 사칭할 것을 결심한다.

프랭크는 학생 기자로 사칭해 팬암 항공사에 대해 조사하고 기장 유니폼도 맞춰 입게 된다. 프랭크가 기장 행세를 하니 주변의 대우가 달라지고, 백지수표를 현금화하는 것이 수월해진다. 은행 여직원까지 꼬셔 수표에 대한 정보를 얻게 된 프랭크는 더 완벽한 위조 수표를 만들게 된다.

하지만 꼬리가 길면 밟히는 법. FBI는 프랭크의 위조 수표 사건을 조사하기 시작하고, FBI 요원 칼 핸래티(톰 행크스)는 프랭크가 묵고 있는 호텔까지 찾아온다.  그렇게 방에서 마주친 프랭크와 칼... 하지만 프랭크는 비밀정보국인 척 칼을 속이고 도망치고, 칼에게 속은 프랭크는 분노한다.

칼은 프랭크의 어머니를 찾아가 프랭크의 정보를 확인하게 된다. 프랭크는 FBI를 피해 여기저기 떠돌아다니다 한 병원에서 의사로 위장해 취업을 한다. 그리고 병원 간호사인 브렌다와 사랑에 빠지고 결혼해 조용히 살 생각을 한다. 결혼 허락을 위해 브렌다의 부모님에게 인사하러 가게 되는데 거기서 법대를 졸업하고 변호사 자격증을 따놓았다고 거짓말을 한다. 하지만 브렌다의 아버지는 눈치를 채고 프랭크를 따로 불러 진짜 정체에 대해 묻는다. 프랭크는 솔직하게 직업에 대해 거짓말을 했으며 브렌다를 사랑하는 청년일 뿐이라고 대답한다. 예비 장인은 대답에 감동을 받아 결혼을 허락하고 새 출발을 다짐한 프랭크는 2주 만에 변호사 시험에 합격한다. 그리고 프랭크는 아버지를 만나 결혼 소식과 이제 범죄에서 손을 뗀다는 이야기를 전하지만 아버지는 프랭크에게 가짜로 이혼한 줄 알았던 어머니가 아버지의 친구와 재혼한 사실을 알린다. 그러면서 "넌 멈추지 못해"라고 말한다.

한편 칼은 계속해서 프랭크의 뒤를 쫓고 있었으며, 프랭크의 약혼식 때 칼이 들이닥친다. 도망치는 프랭크는 브렌다에게 자신의 정체에 대해 사실대로 고백하며 이틀 뒤 공항에서 만나 미국을 떠나기로 약속한다. 이틀 뒤 공항에서 브렌다를 기다리던 프랭크는 브렌다가 이미 FBI와 협조해 공항 주변에 FBI가 잠복 중인 사실을 알게 되고 도망친다. 프랭크는 다시 기장을 사칭해 승무원 프로그램으로 학생들을 선발해 같이 공항으로 가 미국을 탈출하는 데 성공한다.

프랭크는 어머니의 고향인 프랑스의 마을에서 인쇄소를 차려 위조 수표를 계속 발행하고 있다. 계속해서 끈질기게 프랭크의 뒤를 쫓던 칼은 이곳까지 찾아와 프랭크를 체포한다. 미국으로 송환 중에 프랭크는 칼에게 아버지의 죽음을 듣게 되고, 충격을 받은 프랭크는 다시 탈출하여 원래 살던 집으로 가지만 거기서 새로운 가정을 차린 어머니와 딸을 보고 모든 것을 포기하며 체포돼 감옥에 갇힌다.

칼은 프랭크를 찾아와 위조 수표들을 보여주며 분석하는 것을 지켜보고, 그의 능력을 이용하여 FBI 위조 수표 감별사로 일하게 해 형량을 채우게 하려고 한다. 하지만 프랭크는 지루함에 다시 도망치려고 하는데, 공항에 쫓아온 칼은 프랭크를 믿고 그냥 보내준다. 다시 일하는 곳으로 돌아온 프랭크... 칼은 프랭크에게 변호사 시험 때 어떤 부정행위를 했는지 물어보는데, 프랭크는 실력으로 공부하고 붙었다고 대답하며 영화는 끝이 난다.